A U D I O/Thorens TD124

(1) TD124 수리 - 오바홀

봉탄 2008. 10. 18. 14:26

TD124 모타 오바홀 

모타 배선을 샤시로 부터 분리한다.

스크루 4개를 풀어서 모타를 분해한다 

 

리벳제거 ( 2.5mm 드릴사용 )

 

 

 

상하 베아링홀더를 분리한다.

 

홀더속에 있는 Felt ring 은 딱딱하여 더이상 오일을

함유할수 없으므로 교체한다.

 

 

상부 카바

 

.

 

베아링 홀더를 분리.

 

굳은 Felt ring은 제거 한다

 

 

회전자

 

* 볼 베어링 1개 -> 잃어버리지 않도록 조심!!

   

 

Thrust bearing (부싱)  -> 소결합금(sintered metal)으로 오일을 함유한다.

 

* 상/하를 구별하기위해서 철사를 꿰어�다 -> 위치 바뀌지 않도록 조심

 

 

 

 

 

오븐에 넣고 가열하면 함유된 옛오일이 쭉~ 빠져나온다.

(120도C x 20 분)

 

솔벤트로  세척한다.

 

 

새 오일에 담근다.

 

 

 

 

 

 

   

 

홀더카바가 반구형이므로 십자스프링판이 부싱을

정위치(가운데)로 잡아준다.

 

 

 

 

펀치를 사용하여 Felt ring을 새로 만든다.

 

 

나이론 와샤는 눌린자국을 뒤집어서 재사용한다. 

십자 스프링판 상/하에 Felt ring을 놓은다.

 

펠트는 오일을 함유하여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조립하기전에 충분한 오일을 Felt ring에 함침한다.

 

 

.

M2.6 볼트/낫트를 사용하여 조립한 모습.

 

 

* 풀리지 않도록 * 

낫트를 조인후, 볼트끝을 망치로 때려서 퍼지게 하면 낫트가 풀리지 않는다..

 

 

TD124 MK-II에서는 모타 진동을 잡기위해서 고무부싱을

2중으로 끼우도록 기둥을 길게 개조했다.

 

 

 

 

모타를 재 조립한다.

 

상하 베아링 축이 정확히 맞아서 손으로 돌렸을때 아주 부드럽게

회전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AC전원을 연결한다.

 

검정선2개 : 100-120V

검정.노랑 :  125-150V

검정.녹색 :  220-250V

 

* 녹색선하나는 저항을 통해서 스트로보 네온램프에 연결.

 

 

 

 

스라이닥스를 사용하여 모타에 저전압(60~80V)을 걸어

회전상태를 본다. (회전상태. 진동. 소음 첵크)

 

이상적으로는;

저전압에서 쉽게 스타트하고, 전원을 차단했을때

오래동안 회전하는것이 좋다.

 

The lower the voltage is, the better the bearing alignment.  

The longer the rotating time is, the better the alignment.

 

소음 측정용 청진기로 듣어본다.

 

오바홀한 모타는 당분간 뜨겁다.

* 조립후 가동할때는 모타축에 벨트 가 걸리므로

측압(lateral force)이발생하는것을 고려해야함.

 

모타 스크루 4개를 가조립하여 약30분 가량 공회전시키면

상당히 뜨거워 진다.

 

장갑을 끼고, 청진기를 사용하여 모타 소음을 듣으면서,

낫트를 대각선으로 1/4씩 조이거나 풀어주면서 조정한다.

 

가장 소음이 없는 상태에서 낫트를 적당히? 조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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